데스크탑 유저든 랩탑(노트북) 유저이든, 누구나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USB 포트가 부족한 상황이 한번쯤 있었을 것입니다. 저는 집에서는 데스크탑을 주로 사용하는데, 몇 년 전 스스로 조립하여 가성비 위주로 컴퓨터를 맞춰, 늘 하드 용량이 부족하고 외장하드 및 휴대폰 연결 시 USB 3.0 포트는 몇 개 없어서 불편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USB 허브라는 것을 구매하기로 결심, 또 성격 상 대충 사지 못하고 폭풍 검색을 하여 공부를 하였는데요. 깊이 알고자 하면 더 많은 내용이 있겠지만, 일반적인 라이트 유저분들이라면 최소한 아래 사항 정도는 고려하셔서 현명한 소비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USB 허브 구매 시 고려사항 (H7928-U3 해당사항)
1. 전원의 유무
2. 어댑터 전력(유전원)
3. USB 3.0 지원
전원의 유무 - 무전원(Passive) or 유전원(Active)
먼저 전원의 유무에 따라 크게 2가지 종류의 타입이 있습니다. 무전원 타입은 별도의 전력원 없이 USB 포트에 꽂아서 바로 사용이 가능하고, 유전원 타입은 전력을 공급 해 주는 어댑터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라이트하게 쓰시는 분들이라면 사실 USB 2.0의 무전원 허브로도 4포트까지는 커버가 됩니다. 하지만 다수의 디바이스 및 저장장치(특히 외장하드) 꽂아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유전원을 사용하셔야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즉, 유전원 허브는 외부에서 전원을 공급해 줌으로써 사용할 수 있는 기기의 폭을 넓혀주고, 전력 쇼트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저는 전력소모가 큰 외장하드를 사용하고 있어 유전원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유전원일 경우, 어댑터 성능은 알고 사자 (Feat. 전력)
유전원 구매 시에는 반드시 어댑터의 전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 포트를 사용하여 전력을 안전하고 많이 사용하기 위해 유전원으로 선택을 하였으니, 무엇보다 어댑터의 성능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댑터의 뒷면을 보시면 나와있으며, 제품 스펙에도 반드시 나와 있으니 꼭 확인 해 보세요.
보통 저가형 제품은 5V 1A부터, 그래도 쓸만한 저녁들은 5V 3A정도 됩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12V 2A로, 총 24W까지 전력 사용이 가능합니다. ※ 여기서 상식! 전력(W) = 전압(V) x 전류(A)
저가형 저전력 제품은 안전을 위해서라도 거르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5V 3A(15W)부터, 본인이 여러가지를 꽂아 사용하고 싶다면 12V 2A(24W) 제품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USB 3.0 지원
사실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어서 굳이 적지 않으려고 했습니다만, USB 3.0을 지원해야 당연히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릅니다. 가끔 맨 처음 허브만 USB 3.0을 지원하는 제품도 있으니, 구매 하시려는 제품의 리뷰를 꼼꼼히 읽어보시길!
오리코(ORICO) H7928-U3 7포트 유전원 USB3.0 허브 본격 제품 리뷰
박스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고려사항들이 다 적혀있죠? USB3.0, 12V Power Adpater 등등...

오리코는 중국 기업이라 MADE IN CHINA 입니다. 가성비 있는 제품을 많이 만드는 것 같아요.

언박싱 해보면 이렇게 유광플라스틱 재질의 USB 허브가 들어 있습니다.
솔직히 포장이 고급지진 않은 느낌. 제품에 부착된 비닐 포장지도 다 울어있더라구요... ㅎㅎㅎㅎㅎ

구성품은 심플합니다. 어댑터 본체, 어댑터 플러그, 연결 선, 허브 본체 이렇게 4가지가 들어있네요.

조금 특이한 건 어댑터 플러그와 본체가 분리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플러그의 뒤 쪽을 어댑터 본체 홈에 맞춰 끼우면 되는데 1도 어렵지 않습니다. 분리할 때는 버튼을 누르면 딸깍하고 빠집니다.

USB 허브 정면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플라스틱 재질이 고급지진 않습니다. 지문도 잘 묻어요.
가볍긴 하지만 유전원 허브는 보통 휴대용보단 거치해 놓고 사용할텐데, 조금 더 튼튼하게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뭐 4만원의 가성비 제품이니까 만족하겠습니다 ㅎㅎ

뒷면은 좌측엔 USB3.0 연결 단자가 있고, 우측에 전원 연결 단자가 있습니다.

요렇게 연결하면 됩니다.

자! 데스크탑 USB 포트와 연결 후, 어댑터도 전원을 꽂아 연결하였습니다.
이렇게 외장하드 2개를 연결하여도 문제 없이 잘 작동됩니다. 그리고 사용 중인 단자는 상부에 LED 표시가 들어옵니다.
블루투스 동글(맨 왼쪽)이 LED가 안들어와서 불량인가 했는데, 블루투스 기기 연결하니까 바로 불이 들어옵니다.
포트의 방향이 위쪽이 아닌 앞쪽으로 나 있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
오리코 제품 중 포트가 위로 되어 있는 제품도 있는데, 이 제품처럼 포트가 정면 방향으로 되어 있어야 먼지 유입이 덜할 것 같습니다.

세팅 완료된 저의 데스크입니다! 데스크탑 본체는 책상 밑에 있는데 USB 허브를 올려다 쓰니 공간 차지는 좀 있어도 훨씬 편한 것 같습니다.

오리코 H7928-U3, 오래오래 고장 없이 함께하길!!!